티스토리 뷰

다독다독

[아홉번째] 카네기 인간관계론

느린 개미 2018. 12. 4. 22:32
반응형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아마 대학생때 한번 읽었던 책인것 같다. 


우리 엄마집 내 책상위에 살포시 꽂혀있으니.. ㅎㅎ 


대학생 때 읽은 후의 느낌은 그리 좋지는 않았던 것 같다. 책이 완전 계산적이네~;; 이렇게 생각했던 것 같다. 



그로부터 시간이 흘러, 사회생활을 10년 넘게 한 후 지금 다시 읽은 느낌은 조금 변했다.


제 1부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  은 항상 잊지 않도록 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강렬하게 다가왔다.


왜 고전이며, 스테디 셀러인지 알게 되었다. 


(뒤로 갈수록, 아.. 쫌 계산적이다.. 사람이 어떻게 이렇게만 살 수 있나? 이런 생각은 여전히 들기는 했지만;;)


그래도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읽고 싶은 책이 되었다. 





책에서 


1. 비난이나 비평, 불평을 하지 말라


- 비난이란 집 비둘기와 같다는 것을 명심하자. 집 비둘기는 언제나 자기 집으로 돌아오는 법이다.

- 왜냐하면 링컨은 쓰라린 경험을 통해서 신랄한 비난과 힐책은 결국 대개의 경우 아무 소용이 없음을 깨달았기 때문인다.

- 사람들을 비난하기보다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그들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해보자. 그렇게 하는 것이 훨씬 유익하고 흥미롭다.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 사람의 인정을 받으려는 '갈망'이라 말한 것을 주의하기 바란다. 이것이야말로 인간의 마음을 뒤흔들어 놓는 타는 듯한 갈증이다. 

- 인간은 어떤 명백한 문제에 관해서 생각하지 않을 때에는 대부분 자신에 대해 생각하면서 보낸다. 만약 우리가 잠시 자기 자신에 관해 생각하는 것을 중단하고 다른 사람의 장점에 대해서 생각하기 시작한다면, 입 밖으로 나오기도 전에 금방 알 수 있는 천박하고 허위에 찬 아첨 따위는 하지 않게 될 것이다. 


3.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라 


- 우리는 왜 자신이 원하는 것에 관해서만 이야기하는가? 그것은 어린아이의 장난처럼 유치하고 우스꽝스런 짓이다. ... 하지만 다른 사람은 당신이 원하는 것에 관심이 없다. 세상 사람 모두 자기가 원하는 것에만 관심을 갖고 있다. 


- 앤드류 카네기는 사람을 움직이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이 원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이미 인생의 초기에 깨달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