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구글태그매니저(GTM) 와 구글 애널리틱스(GA)의 설치면에서 차이를 본다면 아래 그림과 같다.

 

  • 구글애널리틱스(GA) : 웹사이트에  GA 스크립트를 삽입한다.
  • 구글 태그매니저는(GTM) : 웹사이트의 GTM 스크립트를 삽입 후, GTM 을 통해 GA를 연결한다. 이로써, 구글 태그매니저는 GA의 관리자 역할을 한다.

GA 설치
GTM 을 이용한 GA 설치 (출처)

 

  • 구글애널리틱스(GA)는 여러 유입/행동 레포트나 중요사항에 대한 목표/전환을 설정할 수 있다. 
  • 구글 태그매니저는(GTM)은 레포트나, 목표/전환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다만 여러 GA 같은 tool 을 설치/관리하게 해준다. middle-man 개념으로 보면 되겠다. 
  • 구글애널리틱스(GA)는 구글 태그매니저는(GTM) 없이도, 설치되어 사용될 수 있다. 구글 태그매니저는(GTM)도 구글애널리틱스(GA) 없이 (다른 툴들이) 설치되어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태그매니저(GTM)를 이용한 구글애널리틱스(GA) 설치 방법 

  1. https://marketingscribbler.tistory.com/17  에 설치 방법이 잘 정리되어 있는 것을 참고했다. 기존 Universal Analytics, GA4 설치방법이 모두 정리되어 있다.
  2. 중요) 기존의 소스코드 삭제하기

구글 태그매니저는(GTM)를 이용하여 구글애널리틱스(GA)를 설치하기 전에, 이미 웹페이지에 스크립트 형식으로 GA 를 설치해놓은 경우, 해당 스크립트를 삭제해야한다.

이 과정을 안하고 설치 시, 데이터가 두번 집계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것때문에, 데이터가 이상하게 전달되서 몇일 삽질했다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