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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을 시작하며,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공부를 틈틈이 병행하기 시작했다. 

대학원 수업에서 맛보기를 했지만, 아무래도 직장과 병행했던지라 작은 개념들만 남아있었다. 

 

공부를 시작할수록, 구글태그매니저, 구글 애드센스, 구글 써치콘솔, 애드워즈 등 새로운 단어들이 쏟아졌고, 안그래도 육아에 혼미했던 정신(?)이 점점 더 혼미해지는 기분이었다.

그래서 우선 기본적인 사항부터 시작해보자 생각하였고, 구글 애널리틱스(GA) -> 태그매니저(GTM) 순으로 인터넷 강의를 몇가지 듣기 시작했다. 

 

듣고 개념잡기 좋았던 내용을 정리해본다. (유료강의는 내돈내산 광고아님..)

 

1. 아이보스의 구글 애널리틱스 실무 마스터과정 DAY1 + DAY2

  https://www.ibossedu.co.kr/edu-goods-355

 

구글 애널리틱스 실무 마스터과정 DAY1 + DAY2

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마케터들을 위한 최고의 과정

www.ibossedu.co.kr

: 강의자 분이 간결하고 핵심만 차분한 속도로 해주셔서 좋았다. 처음 시작하기에 좋은 강의라고 생각한다.

 

2. 부스트코스의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효과분석

https://www.boostcourse.org/dm120/joinLectures/28123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효과분석

부스트코스 무료 강의

www.boostcourse.org

: 무료 강의이며, 강의가 좀 길고, 다양한 주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GA / GTM  부분들만 들으며, 개념정립하기 좋았다.

 

3. 오분디마의 "디지털마케터를 위한 GA 광고 운영 실무 Vincent" 편 4-5개

https://www.youtube.com/channel/UC-hlx8-31zl0RWlbGPlIuXA

 

오분디마

글링크미디어(Glink media)는 '업계 최초' 구글 광고 전문성을 특화시킨 글로벌 디지털 광고 운영사입니다. 구글 광고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으로 업계를 선도해오고 있으며, 구글의 광고 상품

www.youtube.com

인터넷 강의만 듣고는 헷갈리던 개념들을 유쾌하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셔서 기분좋게 보고, 이해도 잘 되었다!

(글링크 응원합니닷)

 

4. 인트레치컨설팅의 브런치 글

https://brunch.co.kr/magazine/analytics-ga

 

구글 애널리틱스 제대로 파헤치기 매거진

#데이터분석 #구글애널리틱스 #그로스해킹

brunch.co.kr

궁금했던 주제들이 잘 정리되어, 그때 그때 찾아보기 좋았다. 

 

이렇게하여 어찌어찌 GA, GTM 스크립트를 삽입하고 GTM 을 이용하여 이벤트 세팅을 했지만, GA 레포트로 데이터가 올바르지 않게 전달되지 않는 문제 등이 있었다.

 

나중에 알고보니, 원인은 구글 애널리틱스(GA) - 구글태그매니저(GTM) 스크립트를 동시에 웹페이지에 삽입하면 안된다는 것이었다. 

 

GTM 을 사용하려면, 웹페이지에 삽입된 GA 스크립트는 지우고, GTM 을 통해서 GA 를 세팅해야하는 것이었다!

다음편에서는 이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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