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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웹 로그 분석의 시작과 끝), 브라이언 클리프튼 지음 책을 읽고 요약한 내용입니다.
Chapter 1. 웹 트래픽 정보의 중요성
1. 웹사이트 측정이 필요한 이유
초반에 가장 중요한 것은 웹사이트 측정이 비즈니스에 어떤 가치를 줄 것인지 정의하는 것이다.
비지니스 전략상 웹사이트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면, 웹사이트 측정도 중요하게 여겨야한다.
웹사이트와 웹사이트 측정의 중요도 간에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
1.1 용어정의
GATC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
추적코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방문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포트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마다 붙여넣어야 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다. 일반적으로 페이지 태그라고 한다.referrer(리퍼러)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Medium (매체)
캠페인 추적 시 매체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수신하는 방법- 뉴스레터 : 이메일 or PDF
- 웹사이트 : 리퍼럴(referral)
- 방문자가 직접 입력 : direct
목표전환 (Goal conversion)
일반적인 페이지뷰보다는 좀 더 가치 있는 바람직한 액션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구매 확정 페이지, 가입 축하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 등이 해당한다.
Landing Page (방문 페이지)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 시 도착한 첫 페이지Site Search (사이트 검색)
웹사이트 내부의 사이트 검색 기능은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좀 더 빨리 찾게 한다Session (세션)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아무런 액션 없이 30초간 경과되면 세션은 완료된다.Source (소스)
캠페인 추적 시 소스는 추천의 출처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구글, 야후 등을 들 수 있다.Funnel (유입경로)
체크아웃 시스템처럼 목표 전환으로 인도하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잘 이해 안됨)Bounced Visitor (이탈고객)
웹사이트 들어와서 한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는 방문자. 보통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Campaign (캠페인)
유료 광고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도서 세일, 봄 세일등ROI (투자수익)
(수익-비용)/비용. 백분율로 표시한다.URL (Uniform Resource Locator)
인터넷에서 정확한 위치를 식별하는 수단. 아래와 같이 네부분으로 구성됨.
http://www.mysite.com/products/widget1.php
- 프로토콜 유형 : HTTP
- 호스트 도메인 네임 : http://www.mysite.com
- 디렉토리 경로 : /products/
- 파일명 : widget1.php
2. 웹 로그 분석이 제공하는 정보
- 웹로그 분석은 다양한 tools 을 제공한다.
- 오프사이트 툴 : 전체 인터넷 상에서 발생하는 잠재 고객, 광고 점유율, 입소문의 규모를 측정
- 온사이트 툴 : 사이트 방문자의 이동경로, 활성화 요소, 웹사이트 실적을 측정(구글 애널리틱스틑 온사이트 방문자 리포팅 툴이다.)
3. 웹 로그 분석 시작
처음은 우선 기본적인 방문가 관련 지표를 알고자 할 것이다.
기본적인 지표는 아래와 같다.
- 하루 방문자 수
- 평균 전환율
- 최다 방문 페이지
웹사이트 평균 방문 시간, 재방문율 등등
하지만 위의 지표는 시작접에 불과하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통계 데이터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보니, 데이터를 확인하는 습관이 과도해질 수도 있는데, 심화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좀 더 복잡한 질문을 해야한다.
명심할 점은, 웹 로그 분석은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4. 웹 로그 분석에 얼마의 시간을 소요해야하는가?
- 로그 분석은 꾸준해야한다. (마치 헬스장에 운동하러 가는 것처럼..)
- 사이트의 가치를 화폐 단위로 이해하는 일이 중요한다.
- 저자의 경험에 의하면 보통 초기 분석 - 가술 수립 - 테스트 - 결과를 해석해서 전후 비교 데이터 제시까지 보통 6개월 소요
5. 웹 로그 분석을 통한 웹 트래픽 파악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를 보면 그 데이터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 그 데이터 안에서 목표 식별을 잘하여, 웹사이트의 성공 여부를 명확히 보여주게 한다.
6. 참고자료
- 구글 애널리틱스 도움말 센터 http://www.google.com/support/googleanalytics
- 유튜브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채널 http://www.youtube.com/user/googleanaly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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