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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웹 로그 분석의 시작과 끝), 브라이언 클리프튼 지음 책을 읽고 요약한 내용입니다.

Chapter 1. 웹 트래픽 정보의 중요성


1. 웹사이트 측정이 필요한 이유


  • 초반에 가장 중요한 것은 웹사이트 측정이 비즈니스에 어떤 가치를 줄 것인지 정의하는 것이다.

  • 비지니스 전략상 웹사이트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면, 웹사이트 측정도 중요하게 여겨야한다.

  • 웹사이트와 웹사이트 측정의 중요도 간에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

1.1 용어정의


  • GATC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 
    추적코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방문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포트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마다 붙여넣어야 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다. 일반적으로 페이지 태그라고 한다. 

  • referrer(리퍼러)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 

  • Medium (매체) 
    캠페인 추적 시 매체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수신하는 방법

    • 뉴스레터 : 이메일 or PDF
    • 웹사이트 : 리퍼럴(referral)
    • 방문자가 직접 입력 : direct 

  • 목표전환 (Goal conversion) 
    일반적인 페이지뷰보다는 좀 더 가치 있는 바람직한 액션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구매 확정 페이지, 가입 축하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 등이 해당한다. 

  • Landing Page (방문 페이지)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 시 도착한 첫 페이지 

  • Site Search (사이트 검색) 
    웹사이트 내부의 사이트 검색 기능은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좀 더 빨리 찾게 한다 

  • Session (세션)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아무런 액션 없이 30초간 경과되면 세션은 완료된다. 

  • Source (소스) 
    캠페인 추적 시 소스는 추천의 출처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구글, 야후 등을 들 수 있다. 

  • Funnel (유입경로) 
    체크아웃 시스템처럼 목표 전환으로 인도하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잘 이해 안됨) 

  • Bounced Visitor (이탈고객) 
    웹사이트 들어와서 한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는 방문자. 보통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 

  • Campaign (캠페인) 
    유료 광고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도서 세일, 봄 세일등 

  • ROI (투자수익) 
    (수익-비용)/비용. 백분율로 표시한다. 

  •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인터넷에서 정확한 위치를 식별하는 수단. 아래와 같이 네부분으로 구성됨. 
    http://www.mysite.com/products/widget1.php 

  • 프로토콜 유형 : HTTP 
  • 호스트 도메인 네임 : http://www.mysite.com 
  • 디렉토리 경로 : /products/ 
  • 파일명 : widget1.php 

2. 웹 로그 분석이 제공하는 정보


  • 웹로그 분석은 다양한 tools 을 제공한다.
  • 오프사이트 툴 : 전체 인터넷 상에서 발생하는 잠재 고객, 광고 점유율, 입소문의 규모를 측정
  • 온사이트 툴 : 사이트 방문자의 이동경로, 활성화 요소, 웹사이트 실적을 측정(구글 애널리틱스틑 온사이트 방문자 리포팅 툴이다.)

3. 웹 로그 분석 시작


처음은 우선 기본적인 방문가 관련 지표를 알고자 할 것이다.

기본적인 지표는 아래와 같다.

  • 하루 방문자 수
  • 평균 전환율
  • 최다 방문 페이지
  • 웹사이트 평균 방문 시간, 재방문율 등등 

    하지만 위의 지표는 시작접에 불과하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통계 데이터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보니, 데이터를 확인하는 습관이 과도해질 수도 있는데, 심화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좀 더 복잡한 질문을 해야한다. 

    명심할 점은, 웹 로그 분석은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4. 웹 로그 분석에 얼마의 시간을 소요해야하는가?


  • 로그 분석은 꾸준해야한다. (마치 헬스장에 운동하러 가는 것처럼..)
  • 사이트의 가치를 화폐 단위로 이해하는 일이 중요한다.
  • 저자의 경험에 의하면 보통 초기 분석 - 가술 수립 - 테스트 - 결과를 해석해서 전후 비교 데이터 제시까지 보통 6개월 소요 

5. 웹 로그 분석을 통한 웹 트래픽 파악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를 보면 그 데이터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 그 데이터 안에서 목표 식별을 잘하여, 웹사이트의 성공 여부를 명확히 보여주게 한다. 

6.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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